[Boot-Repair] 우분투 설치 후 윈도우를 설치해서 GRUB가 실행되지 않을 때 해결방법!!

우분투/기본설정 2012. 12. 8. 14:58
일반적으로 멀티부팅을 사용하다보면 불편한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윈도우 설치 후 우분투를 설치'하면 GRUB가 저절로 부팅시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우분투 설치 후 윈도우'를 설치하는 경우 우분투로 부팅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죠.

또한 '윈도우 설치 후 우분투를 설치'하는 경우라도 부트로더의 설정을 잘못하면 GRUB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GRUB를 재설정해서 복구를 해줘야 하는데 초보자가 감당하기엔 꽤나 힘든 작업이 될 수도 있죠.

이번 글에서는 'boot-repair (부트리퍼)'를 통해 쉽게 복구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방법

우선 boot-repair 를 설치하기 위해선 '라이브 CD (Live CD)'나 '라이브 USB (Live USB, 우분투 USB 만들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랜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여야 합니다.

그 후 '우분투 체험하기(Try Ubuntu)' 등의 메뉴를 이용하여 라이브 부팅을 합니다.

제대로 부팅이 되었다면 터미널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yannubuntu/boot-repair
$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y boot-repair


사용방법

터미널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boot-repair


이제 위와 같은 창이 새로 뜹니다.


여기서 'Recommended repair (repairs most frequent problems)'를 클릭합니다.



'Yes'를 클릭합니다.



이제 성공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여기서 'OK'를 클릭하고 재부팅하면 GRUB가 복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