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1.10] 자동로그인 설정 및 그놈으로 자동 로그인하기

우분투/기본설정 2011. 11. 5. 09:30

보안에 관련된 부분도 있고, 비록 혼자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블로그관리를 위해 자주 다른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동로그인(auto login)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종종 자동로그인 기능을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군요.

하긴 PC를 혼자 사용하는 분이라면 사실 자동로그인을 사용한다고 해서 보안에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기도 하겠지만요.


우분투 11.10 Oneiric Ocelot을 사용하면서 유니티(Unity)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상관없지만 그놈(GNOME)을 설치하고 그놈쉘(GNOME Shell)로 자동로그인하려는 분들은 자꾸 유니티로 로그인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설치 이후 자동로그인 설정을 어디서 하는지 몰라 답답한 분들도 있죠.



자동로그인 설정하기


자동로그인은 설정에서 바꾸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못 찾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우선 패널의 우측에 '사용자명 - 사용자 계정'을 선택합니다.



그 후 우측 상단에 '잠금 해제'를 클릭하고 암호를 입력합니다.



이제 하단의 '자동 로그인'을 '켬'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놈쉘로 자동로그인하기

그놈쉘로 자동 로그인
그놈쉘로 자동로그인 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에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 sudo /usr/lib/lightdm/lightdm-set-defaults -s gnome-shell

유니티로 자동 로그인
다시 유니티로 복구하기 위해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sudo /usr/lib/lightdm/lightdm-set-defaults -s ubuntu

그놈클래식으로 자동 로그인
'그놈 클래식 데스크탑(gnome classic desktop, $ sudo apt-get install gnome-session-fallback)'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sudo /usr/lib/lightdm/lightdm-set-defaults -s gnome-classic

top